샷시의 모든것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원은 절약할 수 있다.

윈도우프로 2021. 3. 16. 21:54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오늘은 우선 인테리어 견적에서 가장 금액이 많이드는 창호(샤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호는 참 재밌습니다.

 

창호(샤시)는 토탈 인테리어 견적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데 선택은 가장 빨리 하는 분야 입니다.

브랜드도 고를게 별로 없고 디자인 적으로도 고를게 너무 없기 때문입니다.

 

토탈인테리어 사장님들이 하시는 얘기 중 가장 많이 듣는 얘기가 이겁니다.

 

"창호는 제일 비싼데 결정은 제일 빠르고 도배는 돈도 안되는데 상담시간이 제일 길고 결정도 못 한다.

 도배 상담 해 달라는 분이 제일 힘들다...오늘 고르고 내일와서 또 고르고....내일 모레 시공인데 이제 와서 또 바꾸면 안되냐고 하고...돈은 지푸라기 만큼도 안 되는데....하..."

 

신기합니다. 비싼 건 일찍 결정하고 싼 건 고민하고.......ㅎㅎ 왜 그럴가요?

창호(샤시)는 바람만 막아주면 된다고 생각하고 벽지는 집의 분위기를 좌우해서 그럴 겁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해야 인테리어 견적에서 100만원을 절약할 수 있을까요?

 

 우선 창호는 창호 전문업체(대리점)에 맡기셔야 합니다.

 

창호(샤시)가 토탈 인테리어에서 가장  많은 금액을 차지하는 데 여기서 아낄 수 없다면 다른데서 한푼 두푼 아껴도 금액을 줄이기 힘듭니다.

 

창호는 20평대 아파트 내,외창을 다 할려고 하면 700만원~900만원대

         30평대 아파트 내,외창을 다 할려고 하면 800만원~1,000만원대

         40평대 아파트 내,외창을 다 할려고 하면 1,000만원~1,300만원대  입니다.

 

그럼 여기서 10 ~ 20%만 아껴도 적게는 70만원 많게는 260만원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아...그런데 그럼 시공에 문제 있는거 아니냐구요? 싼게 비지떡이라던데........

 

이건 창호의 유통 과정을 알아보면 답이 간단하게 나옵니다.

 

자 우선 샤시는 절대적으로 시공자 우선 시장 입니다. 시공자가 갑이죠.

우선 창호(샤시)는 실측이 꼭 필요한 제품 입니다.

벽지(도배),장판,마루는 실측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왜냐구요? 이건 평수별로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 건축자재 대리점에서 소매점으로 판매할때 평당가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나중에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실측이 왜 필요할까요? 샤시는 같은 아파트라도 위집,아랫집도 크기가 다 틀립니다

.즉 아파트를 지을때 소위 말하는 미장쟁이들이 마감을 하는데 몰탈(시멘트)를 하는 두께가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실측을 누가 할까요? 바로 시공자들만이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전에 시공 경험이 있는 사람이 해야 됩니다.샤시는 1cm 만 제작이 잘못돼도 단열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샤시 주변에 우레타 폼 충전 모습

 

창호(샤시)는 벽에서 1~2cm 정도를 띠고 시공을 하고 그 사이를 우레탄폼(단열재)를 써서 마감을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3~4cm 정도가 된다고 생각해 보세요.

바로 여기서 웃풍(찬반람)이 들어 오는 겁니다. 창호가 단열이 안 되는게 아니구요. 특히 건설사가 지은 아파트에서 입주때 많이 발생하는데요.

왜냐면 그때 창호는 도면 사이즈로 대량 제작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1층을 마감하는 미장쟁이는 몰탈(시멘트)를 두껍게 하고 2층을 마감하는 미장쟁이는 얇게 하면....

따라서 들쭉날쭉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걸 메꿀 수 있는 건 우레탄 폼과 실리콘 밖에 없습니다.그렇다고 샤시를 다시 제작하기에는???비용이 너무 크죠.

 

자 그럼 샤시 시공자가 실측을 합니다. 그럼 제품을 토탈인테리어점에서 창호(샤시)는 제작 대리점에 발주하고 시공만 시공자에게 발주할까요?

그런 곳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시공자가 자기 인건비만으로는 재미가 없기 때문이죠.그리고 금액이 큰 많큼 리스크가 큽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업자들도 샤시쪽에서 한번 하자가 나면 일 잘하는 시공자를 찾기 마련 입니다.그런데 그 작업자가 일은 잘하는데 자기한테 납품하는 가격이 시장가 보다 비싸다.그래도 할 수 없이 시공자를 통해 제품을 의뢰합니다...그전에 샤시로 인해 크게 당해 본 경험때문입니다. 샤시를 잘못 설치해서 누수가 되면 벽지,장판 다 갈아줘야 합니다.그래서 시공자를 제대로 된 사람을 써야 되는데 그게 자기 경험에서 잘 한 사람을 쓰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시공자한테 알아서 제품(창호)까지 가지고 오라고 합니다.

 

자 그럼 창호의 유통과정을 볼까요?

창호의 유통 과정

보이시나요? 대리점에서 샤시를 만들면 제작비가 들어 갑니다. 이건 업체마다 틀리지만 20~30%가 정상입니다.

한때 PVC창호(하이샤시=LG PVC창호의 브랜드 네임)가 유행일때 아니 초창기에 나왔을때는 제작비가 100%를 받아도 없어서 못 팔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기가 너무 많이 지나서 평균가에 수렴하는 가격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럼 어디서 줄일까요? 시공마진이요? 시공비를 정확히 공개하는 인테리어 업체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아니 제품 가격을 확 낮추고 시공비를 별도로 높게 책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우리는 제품은 싸게 가져 오고 시공자는 잘하는 사람만 써서 시공비가 비싸다....라고 할 겁니다. 이건 다 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값+시공비=최종 견적가 입니다. 둘을 더해 보면 다른 곳 보다 비쌀 확율이 높습니다. 결국은 최종 가격 입니다. 그리고 샤시 시공비를 제품가와 분리할 만큼 창호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는 인테리어 업자분들도 거의 없습니다.

 

자 그럼 유통 단계 밖에 없습니다. 그럼 견적 받은 인테리어 업체에서 샤시만 빼라구요?민망하게 어떻게 그래요?

그랬다가 다른 공사까지 함부로 하면 어떻게 해요????

 

창호는 인테리어(Interior)가 아닙니다. 창호는 Exterior 입니다.

즉 창호는 건축 구조물의 일부로 들어가지 인테리어, 내부를 꾸미는 자재가 아닙니다.

그래서 통상 건설사가 아파트를 지을때 샤시는 별도로 입찰,발주를 냅니다.

그럼 인테리어는요? 수장업체라는 인테리어 업체한테 일괄 발주를 냅니다. 여기에는 벽지,바닥재(마루,장판,데코타일),문문틀,몰딩 등이 있습니다.이건 인테리어 이니까요.

 

그래서 창호는 더욱 전문업체(대리점)에 맡겨야 합니다.

 

일부 인테리어에서는 창호대리점을 공업사라고 무시하고 매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인테리어 업자는 공업사에서 가져다 쓰면 제품에 하자가 많다고 겁을 주기도 합니다.

실제 공업사,즉 철물도 하고 전기도 좀 하는 업체를 우리는 공업사라고 합니다.

물론 이중에 샤시 시공을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샤시 공업사

위에 사진으로 보는 공업사가 바로 샤시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공업사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영세하여 제작은 전혀 하지 못 합니다. 아니 할 공간이 없습니다. 

즉 기술을 가진 인건비로만 사업을 하는 곳이 공업사 입니다.

하지만 이런 곳은 인터넷의 발달로 요즘엔 거의 사라졌습니다. 찾아보기도 힘들죠......

 

아마 여러분들은 샤시 대리점을 보신 적이 거의 없을 겁니다.

왜냐면 샤시 대리점을 하려면 최소 100평 정도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자재 재고를 쌓고 창호 제품을 만들고 하려면 최소 이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런 공간이 서울 시내에 있을까요? 다 시외 구석 구석에 땅값이 싼데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거의 보실 일이 없죠....

 

자 그럼 어떻게 창호를 인테리어 업자한테서 분리를 할까요?

 

" 사장님!죄송한데 창호는 제가 아는 형님이 있어서 해 주신다는데 죄송하지만 다른 곳에서 해도 될까요??"

 

라고 정중하게 말씀하시고 분리 발주 하시면 됩니다.

 

그럼 또 이런 저런 이유로 협박 및 겁을 줍니다. 분리발주하면 다른 인테리어 할때 서로 협의가 안 되서 힘들다는 둥 나중에 샤시에서 물이 새면 벽지 바닥 다 해줘야 되는데 공업사는 그런거 책임지지 않는다는 둥....

 

왜일까요? 자신의 마진에서 제일 많은 부분이 창호이기 때문입니다.

창호에서 자기 마진을 포기 하면 100~200백만원 입니다.

 

그럼 여러분이 창호를 분리를 발주하면은요? 그 100~200만원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자 그럼 이제 업체는 어떻게 찾을까요?

뻔~~합니다. 검색해서 찾으면 됩니다. "샤시,창호"로 검색하면 수 많고 광고 사이트가 올라옵니다.

그럼 거기서 샤시 대리점 사진을 올려놓고 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믿을만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구요?창호는 제가 이 업계에 20년 발 담구면서 망하신분 거의 못 봤습니다. 

즉 다 경력이 꽤 있는 분들이 인터넷에 판매를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망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분들은 창호로 번 돈으로 다른 사업 하시다가 망하셨습니다. 그리고 창호를 인터넷으로 판매 한다는 건 그만큼 생각이 깨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창호 대리점 사장님들은 귀찮아서, 할 줄 모른다고 안 하십니다.

 

이러한 업체에서 최소 3군데 이상 견적을 받아 보세요. 그리고 가장 말이 잘 통하는 곳과 계약을 하시면 됩니다.

 

혹 인테리어 업체에서 마감 문제로 샤시를 다른데서 하면 안된다고 하시면 절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샤시는 모든 인테리어 공정에서 1번째로 공사를 해야 됩니다. 마감은 업체에서 알아서 잘 합니다.

외창은 내.외부 다 실리코 쏴서 마감하구요. 내창은 외부는 실리콘, 내부는 우레탄 폼 그대로 내비 둡니다.

여기는 도배에서 퍼티 작업이라고 해서 우레탄 폼을 깍아내고 메꿔서 최종 벽지로 마감을 합니다.

이게 샤시 마감의 전부 입니다. 만약 인테리어 사장님이 샤시에서 내부 우레탄 폼을 작업을 안 해놓고 갔다고 뭐라 하시면 정중하게...."사장님 원래 이건 벽지에서 퍼티로 메꾸고 마감 작업하시는거 아닌가요?" 라고 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사전에 "사장님. 내창 주변에 퍼티작업 하시고 도배 해 주시는 걸로 견적 주신거 맞죠?"라고 물어 보시면 됩니다.

 

자...그래도 창호대리점을 못 믿겠다? 그럼 그나마 하우스텝 이라는 개별 시공 서비스를 해 주시는 곳을 추천합니다.

여기는 벽지,마루 등을 개별 시공을 하다가 창호까지 요즘에 하는데 그나마 가격이 창호 가격이 저렴합니다.

크몽에도 업자 분들이 있기는 하나...제가 보기에는 그 분들이 오프라인 공업사가 안되니 접으시고 온라인으로 들어가신거 같습니다.그래서 실력은 있을 수 있으나 향후 AS가 걱정이 되긴 합니다.

 

참고로 전 하우스텝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ㅎㅎ이 업계에 있다보니 별의별 사이트를 보던 중 지인이 여기서 창호를 했더니 200만원이나 절약했다며...그래서 가서 한 번 시공한 걸보니 괜찮은 수준이었습니다....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kcc 뉴프라임 26T 유리 vs LG 슈퍼세이브 5 24T유리 뭐가 좋을까요?

목동 캐슬 위너 아파트 32평형 kcc 뉴프라임 시공 후기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 원은 절약할 수 있다

 

LG(LX) 슈퍼세이브 본사 직영 시공이 정말 좋을까요??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LG 슈퍼세이브 창호 10년 보증에 대하여(feat 보험사 마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