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시의 모든것

인테리어의 시작!창호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해야 될까요?

윈도우프로 2021. 3. 18. 22:41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인테리어 첫 공사의 시작은 무엇일까요? 아마 부분 공사이면 몰라도 집 전체를 다 하신다고 하면 창호 공사가 그 첫번째입니다.

 

통상 인테리어 공사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창호 → 2.철거 → 3.문&문틀&몰딩(목공작업) → 4.욕실(기타 타일작업(주방,현관,베란다)→ 5. 마루 → 6. 도배 → 7.가구(주방가구,붙박이장) → 8.조명 → 9.입주청소 순서로 이루어 집니다.

 

자! 그럼 첫번째 관문을 어떻게 통과해야 할까요?

창호는 저렴하게 하게 하는 법은 제 이전 글을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원은 절약할 수 있다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원은 절약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선 인테리어 견적에서 가장 금액이 많이드는 창호(샤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호는 참 재밌습니다. 창호(샤시)는 토탈 인테리어 견적에서 가장 많은 비용이

wins76.tistory.com

자 어떻게 보면 이 전에 창호를 먼저 선택하는게 맞을 거 같네요.

 

그럼 창호는 어떤기준으로 선정을 해야 할까요?

 

1. 창호를 왜 설치해야 하는지 이유를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창호는 제가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창호는 구조물 입니다. 건물을 건축하는데 있어서 바람을 막아주고 단열성능을 높여 집을 따뜻하게 해주는게 첫번째 목표 입니다.인테리어(Interior)가 아닙니다. 익스테리어(Exterior)입니다.

우리 집을 이쁘게 해주는 요소가 아니라 따뜻하게 해주는 요소 입니다.즉 기능성이 있는 구조물입니다.

 

2.그럼 창호의 성능을 알고 선택해야 합니다.

  혹시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이라고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란 1부터 5까지의 등급에 따라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이나 에너지 소비효율을 구분해 표시한 것이다. 이것은 한국에너지공단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제도에 따른다. 에너지절약형 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하여 국내 제조업자(국산 제품)와 국내 수입업자(수입제품)에게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 등의 표시와 제품신고, 최저소비효율기준 적용이라는 3가지 의무를 부여한다.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기의 효율성과 고효율제품의 보급확대를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이 추진 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3대 프로그램으로 이뤄져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제도, 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 에너지효율등급표시를 보편화된 제품들 중 상당량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을 대상으로 표시를 의무화하여 고효율 제품의 생산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소비자의 원천적 에너지 절약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제도이다.

 

즉 창호에도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스티커에 창호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을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 제도는 언제부터 시행이 됐을까요?

 

 

알고 계셨나요? 그런데 시행한지 10년이 되가는데 많은 소비자가 모르는 이유는 뭘까요?

실제로 시행하기에는 우리나라 유통 단계가 너무 복잡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나라에서도 홍보도 못하고 업체에서는 사용도 못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물론 실제 테스트 결과는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http://eep.energy.or.kr/certification/certi_list_144.aspx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eep.energy.or.kr

혹시 클릭하고 들어가보셨나요? 봐도 모르실 겁니다. 너무 복잡하게 해 놔서 같은 업계사람들만 알아 들을 수 있습니다.

참.....답답할 노릇이죠.

 

제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의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PVC창호(하이샤시,플라시틱창호)에서는 다 똑같습니다.

1등급 : 발코니 이중창 + 로이복층유리 적용(22미리,24미리)

2등급 : 발코니 이중창 + 일반복층유리 적용(22미리,24미리)

4등급 : 발코니 단창 + 로이복층유리 적용(22미리,24미리)

5등급 : 발코니 단창 + 일반복층유리 적용(22미리,24미리)

 

이게 창호를 선택하는 기준 입니다. 

 

자 그럼 브랜드별로 살펴 볼까요? LG,KCC,이건창호,영림샤시,윈체 등등 여러 브랜드가 있습니다.

결론은 다 똑같습니다. LG 슈퍼세이브 3,슈퍼세이브 5,슈퍼세이브 7 단창은 4등급,로이유리를 끼면 3등급 입니다.

LG 베스트3, 베스트 5, 베스트 7 단창도 4등급,로이유리를 끼면 3등급 입니다.

KCC창호 뉴프라임 단창도 4등급,로이유리 끼면 3등급 입니다.이건창호,영림창호,윈체도 다~~~~~~똑같습니다.

 

요즘에는 인테리어업체에서 26미리 유리를 권합니다.그것도 KCC창호 뉴프라임에 권합니다.

그럼 26미리유리를 끼면 단열성능이 좋아질까요? 아닙니다.26미리유리를 껴도 단창은 4등급 입니다.

그런데 왜 그럴까요? 그래야 가격을 좀 더 높게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동급 제품인 LG의 슈퍼세이브 5,베스트 5가 26미리유리가 껴지지가 않습니다. 제품폭이 좁아서요. 이런 점을 업체에서 이용해서 LG창호 보다 저렴한 KCC창호를 LG창호 가격 만큼 받고 팔죠!유리를 더 두꺼운 걸 껴주는데 LG 보다도 싸게 준다며........ㅎㅎ

 

실제로 KCC창호가 LG슈퍼세이브 보다 시중에서 훨씬 저렴합니다.그럼에도 이익을 많이 남길려고 26미리 유리를 껴서 LG창호와 비슷한 가격을 받는 거죠. 성능은 훨씬 뛰어나다는 거짓말을 하면서 말이죠.참고로 26미리유리는 유리사이의 간봉이 2미리 더 넓어집니다.즉 공기층이 2미리 늘어나는 겁니다.유리가 두꺼워지는게 아니구요.ㅎㅎ

성능은 22미리유리나 24미리나 26미리나 다~~~~~똑같습니다.

 

단열성능은 로이유리만이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시나요?로이유리로 단열 성능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결론 입니다.

 

창호는 브랜드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업체를 선정하고 가격 협의를 잘 해서 시공할때 꼼꼼히 해 달라고 하는게 최선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브랜드 제품을 선정을 권합니다. 저가 업체들은 창호 원자재를 생산할때 경탄이라는 돌가루를 대기업 브랜드보다 많이 넣습니다.그럼 가격이 저렴해 지고 창이 단단해 집니다.그럼 좋은거 아니냐구요?너무 단단하면 부러집니다.ㅎㅎ즉 창호 시공시에 앙카로 벽에 고정을 시키는데 저가 브랜드 제품들은 시공시에 깨지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그럼 어떻게 될까요?????그뒤에 모든 시공이 다 미루어 집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이사가 늦어 집니다.ㅎㅎㅎ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전 창호에서 가격 아껴서 좋은 가구나 조명,소품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윈도우 프로의 샤시 시공 후기 몰아보기

kcc 뉴프라임 26T 유리 vs LG 슈퍼세이브 5 24T유리 뭐가 좋을까요?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 원은 절약할 수 있다

 

LG(LX) 슈퍼세이브 본사 직영 시공이 정말 좋을까요??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