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시의 모든것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윈도우프로 2021. 4. 7. 21:03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오늘은 로이(low-e) 유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창호(샤시)에 있어서 유리가 차지하는 역활은 매우 큰데요. 보시다시피 창호에서 유리가 차지하는 면적이 80%입니다.

특히 창호(샷시)는 외장재로써 건축물의 구조물의 역할을 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원래 벽이 돼야 될 면이 창호와 유리로 바뀐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럼 로이(low-e)유리는 뭘까요? 정확히는 low-emissivity 유리입니다.

방사율이 낮은 저방사 유리이죠. 즉 판유리 한쪽면에 은(Ag) 코팅을 해서 여름에 바깥의 적외선은 반사시켜서 실내의 냉방 효율을 좋게 해 주고 겨울에는 안의 난방열(적외선)을 안으로 반사시켜 난방효율을 좋게 하죠.

 

출처:kcc글라스

그럼 요즘에 창호 유리에 로이유리를 많이 쓴다고 하는데 어떻게 쓰일까요? 위에 보시는 것처럼 복층유리(페어 유리)의 안쪽면에 들어가게 됩니다. 예전에 창호(새시)를 보면 유리가 단판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때는 단열에 대한 그렇게 큰 개념이 없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요즘 창호에 쓰이는 유리는 다 복층유리(페어 유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5mm단판유리+12mm공기층+5mm단판유리 이면 22mm복층유리(페어유리)가 되는 겁니다.

그럼 로이유리는 저 2개의 유리 중 1개의 유리의 한 면에만 들어가게 됩니다. 즉 한판의 판유리에 한쪽면만 은 코팅을 하고 그 면이 안쪽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그럼 저 안쪽 유리의 면이 외부 쪽 유리 안쪽이냐 사진처럼 실내 쪽 유리 안쪽이 맞냐?

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제가 많이 듣는 질문 이기도 하고요.

 

패시브하우스 건축협회의 자료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와 있습니다.

 

이 그림을 설명드리면 1번 좌측이 실외, 4번 우측이 실내입니다

그리고 열관류율이 높을수록 단열성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는 3번면이 주거용에는 더 적합합니다.

실내 쪽 단판 유리의 공기층 쪽에 로이 코팅이 들어 가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그게 절대적이진 않습니다. 성능의 차이는 크게 없으니까요! 저 수치가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그런 수치가 아니거던요.

 

그럼 이중창의 경우 어디에 로이유리가 들어가게 될까요?

 

자 나무 무늬 쪽이 실내입니다. 그럼  바깥족에서부터 유리 순서를 보면 총 4장이니까 (실외) 1,2,3,4(실내)라고 보겠습니다. 그럼 로이면은 3번 유리 안쪽이나 4번 유리 안쪽에만 있으면 됩니다. 왜냐하면 통상 바깥쪽의 유리는 외부(그린)+내부(투명)로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야 낮에 밖에서 안쪽이 잘 안 보이고 안에서 바깥쪽이 잘 보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발코니(베란다) 창의 99%는 그린+투명 유리입니다.

 

그럼 이중창에 바깥쪽 창에도 로이유리, 안쪽 창에도 로이유리를 쓰면 더 좋은 거 아니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안쪽 유리에만 적용해도 우리가 원하는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이 나옵니다.

 

자 다음은 이중창의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나눠놓은 표입니다. 한국 에너지공단에서 내려받으면 볼 수 있습니다.

출처:에너지 관리공단

자 빨간 표 안에 유리 표시를 보세요. 맨 위에 LG 슈퍼세이브 S3는 24미리 유리에 바깥쪽 창은 일반 유리, 안쪽 창은 로이유리입니다. 보시다시피 1등급입니다. 맨 끝에 효율등급 보시면 됩니다.

 

이제 이해가 되셨나요?

 

그럼 슈퍼세이브만 1등급일까요? 3번째 빨간색의 D-230은 LG 스마일 이중창(=LG파워세이브)입니다. 로이유리 2 장끼면 1등급입니다. 이건 LG스마일 창은 내 창용 이중창으로 나온 제품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한쪽으로만은 단열 성능이 나오기 힘들죠. 하지만 내창에 굳이 1등급 창호는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내가 설치한 유리가 로이유리인지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로이 유리의 표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종(U1, U2) : 일반 복층 유리

B종(U3-1, U3-2) : 로이(저방사) 복층 유리, U3-1은 16mm, U3-2는 22, 24mm 복층 유리

C종(E4, E5) : 태양열 차폐 복층 유리

 

- 봉착의 가속 내구성에 의한 구분

(봉착이란 복층 유리의 주위 부분으로 봉착제, 스페이서 등을 통틀어 지칭)

I류 : 기호 I - *봉착부(봉착제 및 스페이서) 내구연한 3년 정도

II류 : 기호 II - *봉착부(봉착제 및 스페이서) 내구연한 5년 정도

III류 : 기호 III - *봉착부(봉착제 및 스페이서) 내구연한 10년 정도

* "봉착부 내구연한 몇 년"에 관한 내용은 KS 문서에 없는 내용입니다. KS 문서에는 내구성 시험에 적합한가 여부만 확인하는 정도입니다.

 

통상 B종 Ⅱ류이면 로이유리 입니다.

 

자 그럼 이것도 잘 모르겠다 하시면 라이터를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라이터를 유리 앞에 대고 불을 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출처:피코.KR

그럼 안쪽에서 2번째 불빛이 틀린 유리가 로이유리입니다.

 

자 그럼 LG슈퍼세이브의 슈퍼 로이 유리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출처:지인홈페이지

자 그런데 슈퍼 로이유리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자세히 찾아보면 은(Ag) 코팅을 20~30% 더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위에도 보다시피 그냥 로이 유리도 1등급이 나옵니다. 왜 그냥 로이유리라고 했을까요?

 

유리는 우리나라에서 누가 만들까요? 한글라스, kcc 두 곳 밖에 없습니다.

그럼 로이유리는 누가 처음 만들었고 누가 잘 만들까요?

그런데 KCC와 한글라스는 로이유리에 대한 마케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단열성능에 우리나라가 관심을 가진 지가 얼마 되지 않아서이죠.

실제로 KCC와 한글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각각의 로이유리 명칭 있습니다. 홍보만 안 할 뿐이죠.ㅎㅎ

 

LG의 슈퍼 로이유리는 한글라스나 KCC에서 판유리를 사 와서 로이코팅공장(LG 공장)에서 로이 코팅을 하고 이름을 "슈퍼 로이 유리"라고 칭한 겁니다. 한마디로 마케팅의 힘을 잘 쓴 거죠. 브랜딩!!!!

 

자 그럼 로이 유리에 대한 판단은 잘하시길 바랍니다~~~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스마트스토어 샤시 시공 후기 중 유일하게 5점 만점에 5점을 받고 있습니다.

 

샤시 로이 유리에 아르곤(AR)가스 주입 하시기 전에 이 글 먼저 보세요!

 

LG(LX) 슈퍼세이브 본사 직영 시공이 정말 좋을까요??

LG 베스트 vs LG 슈퍼세이브 vs KCC창호 최고의 가성비 창호는?

 

LG 슈퍼세이브 창호 10년 보증에 대하여(feat 보험사 마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