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시의 모든것

창호 견적 원가 전격 공개해 드립니다!(셀프 창호 견적 뽑아보기)

윈도우프로 2021. 3. 30. 21:37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오늘은 창호 원가 분석하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창호 원가 분석 어떻게 할까요? 왜 이렇게 업체마다 가격이 들쑥날쑥 할까요?

엿장수 마음도 아니고... 업체마다 너무 가격이 틀리니 말을 제일 잘하는 사장님 말을 믿어야 할까요?

 

우선 창호는 제가 저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구조물입니다. 건축물의 외관, 익스테리어(exterior)죠.

즉 구조물은 무언가를 떠 받칠 수 있고 막을 수 있는 강도가 있어야 합니다.

타워팰리스

그래서 창호 제작은 각 제조사에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각 대리점들에게 활용을 하게 하죠.

그래야 정확한 원가도 나오고 정확한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예전엔 프로그램으로 대리점에다 깔아 줬으나 이제는 인터넷 상에서 할 수 있게 됐죠.

 

그럼 이 프로그램은 무슨 역할을 하나? 창호 제작을 위해 정확한 사이즈와 유리 사양을 입력하면 거기에 맞는 자재와 절단 길이, 롤러 선택(유리 무게에 따른), 보강재 두께, 손잡이 타공 위치 등을 뽑아냅니다. 그럼 거기에 맞는 자재를 가지고 와서 용접하고 롤러를 끼고 유리를 끼고 손잡이를 달아서 창으로 만듭니다. 즉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인데 거기에 원가가 얼마 들어가는지가 나옵니다. 그럼 거기에 제작 마진을 대리점에서 붙여서 판매를 하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제품만 판매해서는 안되죠? 시공이 들어 가야 완벽한 제품이 되죠!! 그럼 여기에 시공비를 붙여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시공비가 업자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게 있는데 이게 절대적이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1틀, 2틀,3틀 등 적은 개수의 창을 시공할 때는 해당 비용이 통하지 않고 인건비로 가기 때문입니다. 복잡하죠?

 

출처:이건창호

그럼 제가 이제 업체에서 통상 사용하는 견적 계산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업체에서는 통상 자평당 가격으로 계산해서 대리점 → 인테리어 업체에 공급하고 업체는 여기에 마진을 붙여서 소비자에게 공급합니다. 그럼 자평이라는 건 무엇일까요? 정확히는 1평 방자이고 단위는 0.09㎡입니다.

자 잘 모르시겠죠? 그럼 1㎡는 몇 평방자일까요?

자 그럼 이걸 가지고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왜 이렇게 하냐고 물으신다면 이건 통상 유리 가격 계산할 때 쓰이는데 새시 견적 낼 때도 같이 쓰입니다. 왜냐하면 새시의 80%를 유리가 차지하고 있으니 계산하기 편하게 업자들이 만들어 낸 것입니다.

 

자 그럼 우선 창호는 창틀과 창짝으로 되어 있는데요. 창틀의 너비(w)와 높이(h)를 잽니다.

만약 너비가 3미터다. 높이는 2미터다. 3x2=6㎡입니다. 그럼 6x10.89=약 65평 방자입니다.

아니면 이렇게 해도 됩니다. 3000x2000/90000=약 66평입니다.

 

여기에 자평당 가격을 곱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자평당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중에서 대리점에서 인테리어 업자들에게 공급하는 가격입니다.

 일반 단창     11,000원~ 12,000원
 일반 이중창     19,800원 ~ 21,000원
 뉴프람임 발코니 단창     13,200원 ~ 15,000원
 뉴프라임 발코니 이중창     24,000원 ~ 26,000원입니다.

해당 가격은 kcc 기준(유리 22미리)으로 보시면 되고 LG는 여기에 10~30% 올려서 보시면 됩니다.

 

그럼 위의 66평의 발코니 단창을 계산해 보면 66X13,500원 = 891,000원입니다.

단 해당 가격은 집의 내창, 외창을 다 바꿨을 때 적용될 수 있는 가격입니다.

 

그럼 25평형대의 가격을 실제 계산기와 인테리어 공급가 기준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대상은 풍납동 현대리버빌 25평형대입니다.

우선 도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풍납동 현대 리버빌 25평형

해당 도면을 가지고 너비는 도면에 나와 있고 높이는 통상 2.2미터 가정합니다.

앞면 발코니는 2.2미터가 거의 창 높이이고 다용도실(후면 베란다)은 1.2미터 정도가 창의 높이입니다.

그럼 한 번 비교해 볼까요?

보이시나요? 원가는 약 510만 원입니다. 

여기에 마진을 붙여서 소비자분들께 공급을 하게 되는 거죠!!!!!

 

인테리 업자는 여기에 최소 15%~20%를 붙입니다. 만약 발주를 1 틀이라도 잘못 내면 남는 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인테리어에서 창호를 다른 데다 맡기려고 하면 인상을 쓰는 이유죠. 리스크는 있으나 마진이 다른 벽지, 장판, 마루 하고는 비교가 되질 않으니까요.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인테리어 공급가는 저기에서 더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매번 정산하기에 너무 귀찮으니 위에서 말씀드린데 처럼 자평당 단가로 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럼 같은 25평이라고 창호 값이 같을까요? 이건 다음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스마트스토어 샤시 시공 후기 중 유일하게 5점 만점에 5점을 받고 있습니다.

 

LG 베스트 vs LG 슈퍼세이브 vs KCC 창호 최고의 가성비 창호는?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