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저는 현재 인테리어 관련 업종에 종사한 지 20년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관여하는 건 아니고 인테리어에 들어가는 건축자재 유통 관련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와 정부 정책으로 인해 인테리어는 소품뿐만 아니라 자재 업계도 호황을 맞았습니다.
20대와 30,40대들이 영끌을 하면서 집을 사고, 재택근무로 인하여 그동안 안 보이던 집안의 불편한 것들이 눈에 띄어서 많은 사람들이 인테리어 소품 및 전자제품, 인테리어를 새로 했습니다.
그중 이사를 가게 되면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인테리어!!
그럼 인테리어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인테리어의 특성과 유통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1. 우선 인테리어는 시공이 필수입니다.
아무리 좋은 자재를 우리가 선택을 해도 시공자는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좋은 시공자를 찾아낼 수 없습니다. 요즘 같이 어플이 많은 시기에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은 숨고나 크몽, 인기통에서 시공업자를 찾는 일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거기서도 리뷰가 많지 않아 진짜로 실력자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동네 앞 인테리어 가게나 집닥, 인 스테 리어 같은 견적 비교 사이트를 찾아갑니다.
2. 유통과정이 복잡합니다.
우선 제조사 → 대리점 → 소매점(인테리어) → 소비자로 단순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시공자를 누가 구하느냐에 따라서 유통 단계가 또 늘어납니다. 즉 한 단계의 유통 단계가 더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창호(샤시)는 시공업자가 주로 소매점에 영업을 합니다. 왜냐하면 샤시는 가격도 비싸고 시공업자 양성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시공자 pool이 많지 않습니다. 그럼 여기서 시공자는 단지 자기 인건비만 가지고 소매점에 들어가기에는 재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건비+자재비 마진으로 소매점(인테리어 업체)으로 넘깁니다.
그럼 화장실(욕실)은 어떨까요? 여기 더 복잡합니다. 우선 여기는 제품 공급 업체만 4개입니다.
타일,도기(세면대, 양변기)수전, 슬라이딩장, 천장 등....물론 대림,이누스 같은 업체는 한 곳에서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하지만 욕실은 또 시공에서만 분야가 4가지로 나뉩니다.
철거하는 사람 따로, 타일 붙이는 사람 따로, 도기(세면대,양변기) 세팅하는 사람 따로, 천장 붙이는 사람 따로입니다.
더불어 전기 공사가 필요하면 전기 공사는 또 추가입니다.
자 그럼 이 4단계에 마진을 10%로만 붙여도 중간 마진이 40%가 늘어납니다.
자 그럼 인테리어 견적을 어떻게 해야 손해보지 않고 할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상황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난 시간적 여유가 있다. → 반셀프 인테리어(최소 20%~50%까지 절약 가능)
그럼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나는 그것도 아까워 셀프로 인테리어를 하고 싶다. 이건 절대로 말리고 싶습니다.
인테리어를 셀프로 한다는 건 그야말로 불구덩이에 불을 뒤집어쓰고 들어 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공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닙니다. 하지만 현장에 감리 정도는 가능합니다. 내가 전 과정을 지켜보진 못 하더라도 왔다 갔다 하면서 문제 생기면 언제든지 연락을 달라고 하면 대부분의 시공자들이 소비자와 직접 해결해가면서 마무리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분들은 반셀프 인테리어가 가능한 곳을 찾으면 됩니다.
하우스텝, 숨고, 인기통 같은 데서 찾으시면 가능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의 인테리어 지식을 가지고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셀프 인테리어 카페에서 정보를 찾아서 질문하고 답을 얻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질문하시고 답글을 보실때 전문가가 쓴 글인지 소비자가 경험으로 쓴 글인지는 잘 구분해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혹 인테리어에 대해 잘 모르는 소비자가 자신의 나쁜 경험으로 인해 마치 그게 다 인거처럼 답변하시는 분도 계시니까요. 이렇게 습득한 어설픈 지식으로 아는 체했다가 나중에 시공자와 안 좋은 일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공자와 싸워야 좋을 게 없습니다. 이겨도 손해, 져도 손해 입니다.ㅎ 잘 협의해서 진행하는게 가장 합리적 입니다.
셀프 인테리어 카페가 편해서 많은 분들이 찾는데 편함은 항상 대가를 치르게 마련입니다
난 시간적 여유가 없다. → 어플 이용 추천(업체별 천차만별임. 손품으로 절약!)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할 수 없습니다. 요즘에 나와 있는 집닥,인스테리어,오늘의 집 또는 동네 앞 인테리어를 해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어떻게 싸게 할 수 있을까요? 최대한 리뷰를 많이 보고 손품을 파는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바닥재(마루,장판,데코타일)은 평당 가격을, 벽지는 우리 집에 몇 평이 소요가 되는지(통상 전용 바닥면적의 2.5배),샤시는 위치별 제품과 가격을 달라고 하면 업체에서도 함부로 견적을 내지는 않을 겁니다.
집닥이나 인 스테 리어에서 업체를 골라서 하는 경우는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들 업체가 집 근처가 아니면 향후 AS가 발생하거나 현장에 문제가 생길 때 대처가 어려운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또 여기서 고른 업체와 문제가 생길 경우 집닥, 인테리어에서는 크게 관여하지 않는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됩니다. 여기서 알아본 견적이 집 앞의 인테리어 업체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경우 저는 집 근처 인테리어 집에서 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해당 아파트나 빌라에 대해 많은 공사 경험이 있고 AS나 문제가 있을 때 금방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다음에는 어떻게 인테리어 견적을 어떻게 해야 싸게 받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kcc 뉴프라임 26T 유리 vs LG 슈퍼세이브 5 24T유리 뭐가 좋을까요?
목동 캐슬 위너 아파트 32평형 kcc 뉴프라임 시공 후기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 원은 절약할 수 있다
LG(LX) 슈퍼세이브 본사 직영 시공이 정말 좋을까요??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LG 슈퍼세이브 창호 10년 보증에 대하여(feat 보험사 마케팅)
'인테리어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산시장 도배 이것만 알아도 바가지는 없다!!! (4) | 2021.04.25 |
---|---|
벽지 선택부터 원가 분석까지 모든 걸 알려 드리겠습니다. (0) | 2021.04.13 |
내게 맞는 강마루 종류 찾기(가성비 강마루 선택하는 법) (0) | 2021.03.28 |
마루도 다 같은 마루가 아니라구요?(마루 선택의 기준 feat 강화마루) (0) | 2021.03.25 |
나에게 맞는 바닥재(마루vs장판v대리석)고르는 쉬운 방법 (0) | 2021.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