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이야기

마루도 다 같은 마루가 아니라구요?(마루 선택의 기준 feat 강화마루)

윈도우프로 2021. 3. 25. 06:18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인테리어를 하면서 고민이 가장 많이 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벽지(도배), 바닥(마루, 장판, 대리석)을 선정하는 일인데요.

그럼 오늘은 그중에 마루를 어떻게 선정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픽사베이

우선 마루의 종류에는 강화마루, 강마루, 온돌마루, 원목마루 이렇게 대략 4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럼 마루의 사전적 의미를 알아볼까요?

 

 마루는 추운 지방보다 더운 남쪽 지방에서 발달하기 시작했다. 겨울보다 길고 무더운 여름 더위를 피하는 일이 더 중요했을 것이며 따라서 습기를 피할 수 있고 통풍이 잘되는 원두막식 고상 주거가 발달했을 것이다. 고려시대에 들어오면 온돌과 마루가 결합해 난방이 필요한 온돌과 불필요한 마루를 구획 짓고 기능별로 공간이 분화되는 경향을 보여주며, 이는 조선시대에 이르러 매우 보편적인 주거 형식으로 자리 잡았다. 마루는 습기를 피할 수 있고 통풍이 잘되기 때문에 여름철 주거공간이나 곡물창고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었다. 고상 주거의 바닥은 넓은 판재가 많이 사용되었을 뿐 아니라 건물이 높아지고 바닥을 땅 위에서 들어 올려야 하는 구조 탓으로 보다 정교한 구조기술과 목재 가공기술이 필요했다.

 

네.. 마루를 생각하면 예전 집의 툇마루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 그래서 마루를 생각하면 사전적 공간적 의미를 떠나서 나무로 되어 만들어졌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실상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예전에는 나무가 많았고 흔한 자재여서 그리고 나무가 아니면 이렇게 만들 자재가 없어서 주로 나무를 써서 만들었는데요. 이제는 나무 말고도 자재가 너무 많아지고 개발되어서 쓸 수 있는 게 넘쳐 나죠.

 

그래서 실제로 우리가 부르는 마루에도 나무가 들어가 있는 자재도 있고 말만 마루인 나무하고는 조~~ 금 상관있는 자재들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마루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강화마루

  이건 마루가 아닙니다.ㅎㅎ 우리가 알고 있는 통념상 마루는 나무가 들어가 있는 걸로 아니 나무로 만든 걸로 생각하는데요. 이건 나쁘게 얘기하면 톱밥에 접착제를 넣어서 잘 뭉개서 판 형태로 뽑아내는 겁니다. 물론 톱밥도 나무 거니까 나무로 만들었다고 하면 할 말은 없습니다.ㅎㅎ

 

 정확한 사전적 의미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두산백과)

삭편판이나 섬유판을 바탕재로 사용한 마루로, 내마모도·내구성·내오염성이 강하고 유지 관리가 편리하나, 모양지의 한계와 표면의 멜라닌 라미네이팅 등으로 목재의 질감이 다소 떨어진다.

상부의 래미네이트층과 중간의 바탕재층 및 밑바닥에서부터의 습기를 차단하기 위한 하층부로 구성되어 있다. 라미네이트 마루 또는 복합재 마루라고도 한다.

 

정확히 말하면 이게 핵심입니다.

목재에서 섬유질을 분리 채취하여 방수 수지를 첨가한 뒤 고온·고압으로 압축 성형시킨 HDF(high-density fiberboard)를 바탕재로 하고 표면은 HPL(high-pressure laminate) 또는 LPL(law-pressure laminate)로 강화 처리한 제품이다. 표면을 라미네이팅 코팅 처리하여 내마모도·내구성·내오염성이 강하고 유지 관리가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강화마루 [laminate floor, 强化─] (두산백과)

 

목재에서 섬유질을 분리.... 말이 좋아서 분리죠 저게 톱밥입니다. 나무를 자를 때 부스러기처럼 나무의 일부분.... 저것도 나무의 성분이기 때문에 나무다 라고 하면 할 말은 없는데요... 저걸 뭉칠라고 하면 본드라는 화학성 접착제를 써야 뭉쳐집니다. 위에서는 방소 수지라고 했는데... 그럼 여긴 톱밥이 많을까요? 접착제가 많을까요?

 

저런 판을 밑에 깔고 그위에 무늬 지를 깔고 래미네이트 코팅을 한 겁니다.

그럼 한번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실까요?

출처:LG지인홈페이지(강화마루,포르테)

네. 보시는 바와 같이 나무라는 재료는 보이질 않네요. 우드 디자인층이라고 나무 무늬지가 다입니다.ㅎㅎ

 

예전에 재료를 아끼고 많은 사람들이 마루를 쓰게 하기 위해 저렴하게 내놓을 방법을 생각하다가 나온 게 강화마루입니다. 강화마루는 저러한 특성으로 인해 수분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우리나라처럼 걸레질을 많이 하는 곳에서는 쥐약이죠.

그리고 저 접착제에는 온갖 나쁜 성분은 다 들어가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를 비롯하여.... 수많은 알 수 없는...

물론 요즘에 한솔, 동화 이런 곳에서 강화마루를 업그레이드시킨 E0를 앞세워 중저가 마루를 내놓았는데요. 이건 다음에 강마루하고 같이 비교해 보는 게 좋을 거 같네요

 

그럼 강화마루는 믿고 거르시는 걸로......ㅎㅎㅎ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kcc 뉴프라임 26T 유리 vs LG 슈퍼세이브 5 24T유리 뭐가 좋을까요?

목동 캐슬 위너 아파트 32평형 kcc 뉴프라임 시공 후기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 원은 절약할 수 있다

 

LG(LX) 슈퍼세이브 본사 직영 시공이 정말 좋을까요??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LG 슈퍼세이브 창호 10년 보증에 대하여(feat 보험사 마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