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이야기

방산시장 도배 이것만 알아도 바가지는 없다!!!

윈도우프로 2021. 4. 25. 22:12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이번에는 어떻게 하면 방산시장이나 인테리어 가게에 가서 도배 견적을 잘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전 벽지 선택하시는 법은 아래의 제 글을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벽지 선택부터 원가 분석까지 모든 걸 알려 드리겠습니다.#1

 

벽지 선택부터 원가 분석까지 모든 걸 알려 드리겠습니다.#1

안녕하세요~~캐리king 입니다. 오늘은 인테리어에서 가장 기본인 벽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벽지는 제가 전에도 말씀드린 거 처럼 돈은 가장 저렴하지만 가장 많이 신경쓰는 인테리어의 한

wins76.tistory.com

자 그럼 우선 저번 글에서 벽지의 종류와 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그러면 우선 벽지의 종류를 선택하셨으면 그럼 이걸 어떻게 할 것인가 가 고민이실 건데요.

 

요즘 비용을 아끼려고 셀프로 하시거나 풀 바른 벽지를 이용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아니면 점착식 벽지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하지만 시간은 그야말로 돈입니다. 그리고 비용 아끼려다 시간, 비용, 몸 다 망치실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도배는 그냥 도배 반장님들한테 맡기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보이기는 쉬워 보여도 한번 하면 이거 아무나 하는 일이 아니 구나 라는 말이 절로 나오며 이미 그 말이 나오기 시작할 때는 도배 한 폭을 붙이고 난 직후일 겁니다.

근데 이미 시작은 됐고 이제 와서 도배 반장님을 구할 수도 없고.... 그 담부터는 몸빵 해야 됩니다. 입에는 욕이 달려있을 거고요. 인터넷에서 별로 어렵지 않다고 한 말들은 다 "니들도 나처럼 고생해 봐라" 진심일 겁니다.

 

자 우선 그럼 벽지 선택에 있어서 브랜드를 고르는 것도 생소하실 겁니다.

아니 뭐 이런데도 있어? 이건 머야? 하실 브랜드가 꽤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 소비자분들은 LG에서도 벽지가 나와? 하시면서 아 그렇구나 하고 지나가실 겁니다. 그런데 다른 생소한 브랜드들도 벽지 업계에서는 이미 메이저인 회사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벽지는 LG 벽지, 개나리 벽지, 신한 벽지 이 3곳이 거의 70%를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LG는 다 아실 거고, 개나리는 아마 50대 이상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신한벽지는 우리가 아는 그 신한그룹의 벽지가 아닙니다. 신한벽지는 96년에 새로 생긴 벽지 제조업체입니다. 그리고 13년도에는 우리나라 벽지 MS 1등을 했었죠!

하지만 그 후 LG가 엄청남 가격, 물량 공세를 하면서 MS를 재탈환했습니다.ㅎㅎ 이건 업계 사람들만 아는 비밀이죠.ㅎㅎ

 

출처:개나리 벽지

그리고 FT벽지(거북벽지), 제일벽지, DID 벽지 등이 나머지 30% 정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각 제조사별로 어떤 제품이 있고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위와 같습니다.

 

사실 인테리어샵이나 방산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샘플북을 봐도 이게 실크벽지인지 합지벽지인지 헷갈릴 때가 많죠?

요즘은 워낙 제품들이 잘 나와서 처음 보시는 분들은 실크벽지에서 골랐다가 나중에 알고 보니 합지 벽지에서 골랐다고 해서 황당한 경우가 많았을 건데요. 왜냐하면 샘플북에 이게 실크벽지인지 합지벽지인지 안 쓰여있는 샘플북이 많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보이게 표시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벽지 색상, 디자인 고르는데 정신이 팔려 나중에 고르고 나서 알게 되는 경우들도 꽤 있죠.ㅎㅎ

 

그럼 실크벽지에 있는 저가, 중가, 고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고가는 말 그대로 PVC함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좀 두텁죠. 그럼 다양한 엠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고급스럽게 보이죠. 그만큼 시공도 어렵고요. 하지만 저가, 중가의 실크벽지는 다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PVC층은 거의 다 똑같은데 왜 이렇게 나뉘었을까요? 예전에는 특정 문양이나 패턴이 반복되는 것들이 중가에, 무지 계열이 저가에 많았습니다. 그런데 트렌드가 무지로 변하면서 이전의 패턴 무늬들은 찾아보기가 힘들어졌죠. 그런데 제조사 입장에서는 샘플북 수가 줄면 대리점에서 재고가 줄 것이고 그리고 그럼 자신들의 매출이 줄어드는 게 너무 뻔히 보이기 때문에 원가는 똑같으니 그래도 가격이 차이를 주면 소비자는 더 좋아 보일 거라 생각할 거다. 그래야 매출도 늘고 소비자가 벽지 선택의 폭도 넓어진다 라는 합리화로 계속 내고 있는 거죠. LG의 베스띠/세러피, 개나리벽지의 로하스/애비뉴/아트북, 신한벽지의 심플/리빙/스케치는 PVC층의 두께가 같은 즉 원가가 같은데 가격 차이만 나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샘플북이 틀리니 디자인도 조금씩은 틀리겠죠? 그래도 대부분이 무지 계열입니다.

 

이제 원가 계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크벽지는 도배사 1인당 하루에 시공할 수 있는 도배 평수는 15평~20평입니다.

합지벽지는 30평~40평입니다. 이건 왜 그럴까요? 초배지의 작업 여부 때문에 그렇습니다.

실크 벽지는 부직포와 같은 초배지를 먼저 벽에 바르고 그 위에 실크벽지를 붙입니다. 그렇지만 합지벽지는 바로 벽에 밀착 부착을 하죠. 작업 속도와 비용에 차이가 발생하는 거죠.

 

그럼 우리 집 도배 평수 및 도배 원가는 어떻게 산정을 할까요?

 

1. 벽지 평수 재는 방법 

  분양평수 X 2.5 = 도배 평수

  실제 바닥 평수  X 3.5 = 도배 평수

  아파트의 경우 : 분양평수 X 0.75 = 바닥 평수

 

즉 아파트 분양 평수가 25평이면 25X2.5 =62.5 평인 거죠. 그럼 몇 롤이 필요할까요?

1 ROLL = 5평이라고 전에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62.5를 5평 단위로 반올림하면 65평/5평=13 ROLL이 필요합니다.

 

2. 도배 원가 계산하는 법

 

그럼 위에처럼 25평 집의 도배 원가를 계산해 볼까요?

벽지는 저가 실크 벽지 기준으로 27,000원/5평=1 ROLL입니다. 그럼 65평이니까 27,000X13=405,000원입니다.

 

이제 인건비를 계산해야죠? 실크벽지는 하루에 도배사 한분이 시공할 수 있는 면적을 15평으로 한다면 65평이니

4명+@가 들어가겠네요. 그럼 도배사분 인건비가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통산 22만 원~24만 원입니다.

그럼 22만 원으로 가정하면 220,000X4명=880,000원입니다.

 

자 그럼 이제 둘을 더해 볼까요? 

40.5만 원+88만 원=120.5만 원이네요. 이게 거의 타이트한 원가입니다.

 

자 그럼 혹시 모르니 요즘에 잘 나와있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한번 보겠습니다.

출처:하우스텝

자 보시는 바와 같이 가격이 비슷(?)하네요..ㅎㅎ 나머진 업체의 마진이라고 봐도 되겠죠?ㅎㅎ

 

제가 뽑은 건 업체와 현장 상황에 따라서 타이트한 가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기준이 저렇습니다.

 

그럼 이제 집의 도배 견적을 물어볼 때 이렇게만 물어보셔도 인테리어 사장님이나 방산시장 사장님들이 무시를 못 할 겁니다.

"저기요, 사장님! 저희 집이 아파트 25평인데요. 제가 도매 면적 계산해 보니까 대략 65평 정도 나오는데 이렇게 하면 얼마 들어요???"

 

머 이러시면... 사장님들이 얘 공부 좀 하고 왔네??? 하고 견적을 내주실 거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서 아는 척이야 하고 견적을 비싸게 내주시면 그냥.... 무시하시고 나오시면 됩니다.ㅎㅎ

 

그러면 여러분들 집에 이쁜 벽지를 합리적인 가격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런데 벽지를 너무 싸게 하려고 가격을 깎으시면 안되요...왜냐하면 제품값에서 별로 남는게 없는데 그걸 깍으시면 그 비용전가는 시공비로 가게 되어 있고 그럼 도배사분들 중에서도 실력이 없으신 분들이 오실 확률이 높겠죠?ㅎㅎ

적절한 선에서 잘 합의를 하시는 게 최고의 방법입니다~~~

 

네....지금까지는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드린 거구요. 실제로 저는 샤시 시공만을 하고 있습니다.

 

샤시관련 시공 및 견적 문의는 아래와 같이 주세요.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윈도우 프로의 샤시 시공 후기 몰아보기

kcc 뉴프라임 26T 유리 vs LG 슈퍼세이브 5 24T유리 뭐가 좋을까요?

 

내게 맞는 강마루 종류 찾기(가성비 강마루 선택하는 법)

 

LG 베스트 vs LG 슈퍼세이브 vs KCC 창호 최고의 가성비 창호는?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