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이야기

내게 맞는 강마루 종류 찾기(가성비 강마루 선택하는 법)

윈도우프로 2021. 3. 28. 16:50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마루의 한 종류인 강마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UNSPLASH

우선 전에 말씀드렸던 강화마루에 대해서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마루도 다 같은 마루가 아니라고요?(마루 선택의 기준 feat 강화마루)

요즘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강마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마루는 5장의 얇은 합판 위에 목무늬지 코팅을 한 마루입니다. 하부에 그래도 실질적인 나무가 들어갔으니 마루라고 할 수 있겠죠. 보이시나요?

지인 홈페이지 : 강마루 강그린 와이드


그런데 최근 들어 섬유판 강마루가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섬유판 강마루는 기존 HPM 강마루의 소재인 합판과 달리 목재 섬유질(Fiber)을 가공해 만든 섬유판이 주 소재이죠. 즉 전에 말씀드렸던 강화마루에서 조금 더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말 그대로 섬유판 강마루란 기존에 HDF에 HPL 표면소재를 얹혀서 만든 마루입니다. 그런데 강화마루에 HDF를 만드는 과정에 본드가 잔뜩 들어간다고 했는데 여기에 그 유해성분이 많이 들어간 본드에 유해 성분이 없는 본드를 썼단는게 섬유판 강마루입니다. 그래서 SE0등급(포름알데히디 방출량 0.3MG/L 이하)의 최고급 마루라고 홍보하는 겁니다. 그런데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본드의 양은 합판 5장을 붙이는 양보다는 훨씬 많을 것입니다. 다. 왜냐면 그 작은 밀도의 톱밥을 단단하게 뭉치게 하려면 본드가 거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죠. 물론 거기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인 포름알데히드가 안 나오게 처리를 했다고 하는데 그 외에 다른 성분은 어떻게 들어가 있는지는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아래는 섬유판 강마루 구조를 설명하는 그림입니다.(출처:한솔 홈데코 홈페이지)
저기서 말하는 SB CORE가 HPL이고 이거를 만드는 본드에 포름 알데히드가 발생되는 본드를 쓰지 않았다는 거죠.

한솔홈데코 홈페이지 : 한솔SB마루

아래는 그 친화경 자재 등급을 설명하는 그림입니다.

한솔마루홈페이지 : 한솔sb마루

포름 알데히드가 안 나오는 본드를 써서 고밀도로 작은 톱밥을 잘 붙인 게 섬유판 강마루에 핵심인 거죠.
역시 마케팅의 예술입니다.

아래는 한국 목재 신문의 기사입니다.

합판 강마루 VS 섬유판 강마루 당신의 선택은?
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307678&memberNo=37553359

 

합판 강마루 vs 섬유판 강마루…당신의 선택은?

[BY 한국목재신문] 지난해 전체 마루 시장 규모는 1100만 평으로 이중 약 650만 평이 강마루인 것으로 ...

m.post.naver.com


보시다시피 강마루가 현재의 대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한국목재신문

그런데 여기서 소비자는 선택을 해야 되죠!
섬유판 강마루도 장점이 있습니다. 아니 많습니다.
내수성이 강해 습기에 의한 부식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주방이나 욕실 주변부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크레치에도 강하고 열전도율이 강마루 보다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섬유판 강마루와 합판 강마루에 대한 논쟁은 있습니다.

출처:한국목재신문

자 그럼 이제 가격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볼까요?

아래는 하우스 텝(WWW.HOUSTEP.CO.KR)에서 뽑은 견적입니다.

출처 : 하우스텝

여기서 보시면 26평형 기준으로 약 17만 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일반 강마루가 조금 더 비싸죠.

자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하실 건가요? 아마 디자인 측면에서는 구분이 안 갈 겁니다.
그럼 시중에 유통되는 섬유판 강마루와 합판 강마루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섬유판 강마루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건 한솔 SB마루, 동화 나투스 진이 대표적인 섬유판 강마루입니다.
그리고 한솔 강마루, 동화 나투스 강, LG 강 그린, 이건 세라 등이 일반 강마루입니다.

전 아무래도 기업에서 친환경 테스트를 했고 포름알데히드 같은 유해성 성분이 안 나온다고 해도 그럼 다른 어떤 성분으로 그 섬유질, 톱밥을 굳게 했을까 라는 의심이 들죠..ㅎㅎㅎ

마루를 선택하시는데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원은 절약할 수 있다.

 

LG(LX) 슈퍼세이브 본사 직영 시공이 정말 좋을까요??

LG 베스트 vs LG 슈퍼세이브 vs KCC창호 최고의 가성비 창호는?

 

LG 슈퍼세이브 창호 10년 보증에 대하여(feat 보험사 마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