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시의 모든것

창호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알아보는 법

윈도우프로 2021. 4. 18. 16:37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오늘은 창호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알아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네이버나 다음에서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그래서 구글 검색을 하나 봅니다.ㅎㅎ아래는 구글 검색입니다.

우선 에너지 공단에 들어갑니다.

eep.energy.or.kr/certification/certi_intro.aspx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효율등급제도 제품신고 및 검색 효율등급제도 제품검색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의 모든 신고제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 에너지소비효율등급과 소비전력량, 용량, 이산화탄소배출

eep.energy.or.kr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창세트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모델명으로는 일반 소비자가 도저히 찾을 수 없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상한 숫자만 잔뜩 나와 있으니까요.

그럼 모델명을 업체명으로 바꿔서 검색하는게 좋습니다.

모델명을 "LG 하우시스"로 해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위에서 저희가 아는 건 대략 S3, S5 정도입니다. 아............... 이게 뭡니까..

S3-125에서 125는 창틀의 너비 입니다. 근데 이걸로는 알 수가 없죠? 창틀의 폭을 아시는 소비자 분은 없을 거니까요.

S3-235에서 235도 창틀의 너비이죠. 그럼 뭐가 어떻게 틀릴까요?

 

우선 125는 창틀의 너비가 125mm입니다. 12.5cm이죠. 즉 해당 너비는 단창입니다.

235는 너비가 235mm입니다. 23.5cm이죠. 이건 이중창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앞에 1로 시작하면 단창, 2로 시작하면 이중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뒤에 숫자는 뭘까요? 모르셔도 됩니다. 우선 엑셀로 내보내기를 해 보겠습니다.

그럼 다운로드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위에 제품은 제가 맨 오른쪽 끝에 있는 효율등급을 1등급으로 하고 필터링을 한 것입니다.

자, 보시면 중간에 유리 1, 유리 2가 있습니다. 거기에 맨 앞에 22, 24가 유리 두께입니다.

 

빨간색의 위쪽 2가지는 LG 슈퍼세이브 3의 이중창, 슈퍼세이브 5의 단열 등급입니다. S3-235도 1등급, S5-250도 1등급입니다. 그런데 S5는 22미리 유리에 안쪽, 바깥쪽이 다 로이 유리이고, S3는 24미리 유리에 바깥쪽만 로이 유리, 안쪽은 24미리 일반 유리입니다. 희한하죠?ㅎㅎ 시중에서는 S-5가 더 높은 등급으로 알고 있는데.... 로이유리를 2장이나 사용하고 S-3는 로이유리 1장만으로도 1등급이 나옵니다. 유리 두께 2미리가 그런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 걸까요?ㅎㅎ

 

아래를 보시죠. 아래는 슈퍼세이브 5에 S5-250에 22미리 유리를 바깥쪽에만 쓰고, 안쪽에는 22미리 일반 유리를 썼습니다. 그런데도 1등급이 나오네요?

 

그럼 S5는 22미리 유리를 써도 로이유리를 쓰면 1등급이고, S3는 24미리 유리를 써야만 1등급이 나올까요?

 

그건 아닙니다. 유리가 넓다는 게 유리가 두꺼워지는 게 아니라 단지 안에 공기층이 2미리 넓어지는 거니까요

공기층 2미리 넓어지는 걸로는 단열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정말 안타까운 건 해당 제도가 있음에도 정부는 소비자에게 적극 알리지 않고 또한 이를 소비자가 정확하게 가치판단을 할 수 있게 해 줘야 하는데 이상한 숫자로 표시를 해서 소비자가 광고하는 그 제품이 맞는지를 알 수 없게 했다는 겁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에 들어가서 아마 우리 집에서 쓰는 창호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창호가 맞는지 찾아보는 건 전문가의 영역이 될 수 있게 된 거죠.ㅎㅎㅎ

 

그냥.... 업자의 말을 믿을 수밖에...ㅎㅎㅎ

 

만약 못 믿으시겠다면 정확히 모델명을 다 불러달라고 하셔야 될 겁니다!!!!!! 혼자서는 찾을 수가 없습니다.ㅎㅎ

 

샤시 견적 및 시공 문의는 아래와 같이 주세요. 감사합니다.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윈도우 프로의 샤시 시공 후기 몰아보기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 원은 절약할 수 있다

 

LG 베스트 vs LG 슈퍼세이브 vs KCC 창호 최고의 가성비 창호는?

 

로이 유리와 LG 슈퍼 로이 유리가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LG(LX) 슈퍼세이브 본사 직영 시공이 정말 좋을까요??

 

LG 슈퍼세이브 창호 10년 보증에 대하여(feat 보험사 마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