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이야기

강마루 교체시 꼭 해야하는 질문 3가지!!(강마루/강화마루/원목마루)

윈도우프로 2021. 5. 2. 21:33
반응형

안녕하세요~LG 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 프로 입니다.

 

오늘은 마루 교체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받고 있는 견적이 맞긴 한 건지 궁금할 때 이렇게 비교해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출처:픽사베이

우선 마루 원가를 알기 전에 우리 집에 면적 즉 전용면적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 아파트의 경우 공급 면적의 80% 정도가 전용 면적입니다.

만약 정확히 모를 경우 네이버에 들어가면 다 친절하게 알려 주죠.ㅎㅎ

한 번 볼까요?

우선 네이버 부동산에 아파트 명을 치면 해당 아파트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럼 자신에 해당하는 아파트 평형을 찾아야죠? 처음에는 ㎡로 되어 있는데 오른쪽 위에 평형을 바꿔주는 걸 클릭하면 바뀝니다. 그럼 볼까요?

목동 3단지

네. 보시는 거처럼 오른쪽 위에 평형 변환이 있습니다. 저걸 누르면 기준이 다 평(3.3㎡)으로 바뀌게 되죠.

보이시나요? 공급면적 30평형인데 전용 평은 24.93평입니다. 전용률은 82%고요.

이건 아파트마다 다 틀립니다. 통상 공급 면적의 70%~80% 정도입니다.

 

자. 그런데 저기에는 화장실 면적도 포함입니다. 그럼 화장실 면적도 빼 줘야겠죠?

화장실 통상 바닥 면적이 2.1 mx1.6 m=3.36㎡입니다. 1평이 조금 넘어가죠. 대략 1평이라 하면은

24.93 - 1 = 23.93평입니다. 대략 24평 정도인 거죠. 그럼 여기서 로스(loss) 율을 15% 정도 잡으면 

24 x 1.15 = 27.6평, 즉 대략 28평 정도 됩니다. 이게 마루를 사용하는 면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루는 통상 출하 단위가 1 box = 3.3㎡ = 1평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제조사에 따라서 약간씩 틀리기는 하지만 대략 저 정도입니다.

 

지인 홈페이지:강그린 슈퍼

위에는 LG 지인 홈페이지에 있는 설명입니다. 한 박스에 6T(6mm 두께)*95w(95mm 너비)*800L(길이)의 마루 한쪽이

42장(3.19㎡) 정도 들어가 있네요. 그럼 대략 1평이죠. 

 

이건 그런데 제조사별로 차이가 두께, 너비, 길이 별로 차이가 있어서 항상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장님! 제가 고른 건 한 박스에 몇 평이나 들어가 있어요?"

 

여기에 대답을 잘 못하시는 사장님은... 뭐... 마루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거나, 그냥 마루 시공업자 말만 믿고 쓰시는 분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6T(6mm 두께) 마루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로 7.5T(7.5mm)가 대세였는데요.

원가 절약 측면에서 마루가 많이 얇아지고 있는 추세죠. 물론 기술의 발달도 한몫했죠.

6T 마루는 예전에 전사(아래 부분의 굴고이나 파임이 위로 비침) 현상으로 인해 잘 사용을 안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것들을 잘 커버할 수 있게 만들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럼 마루의 원가는 어떻게 될까요?

마루는 통상 평단 위로 계산을 합니다. 즉 마루 원가 + 시공비 = 마루 1평당 가격 이죠.

 

강마루는 보통 소비자 공급가가 1평에 7만 원 ~ 8만 원대입니다. 제조사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통상 한솔 마루, 동화마루, 구정마루가 저렴한 편이고 이건 마루, LG 마루가 가격이 좀 비싼 편입니다.

 

그럼 시공비는 부자재(본드) 포함해서 평당 3만 원 정도 보시면 됩니다.

 

이제 계산해 보면 7만 원(1평당 마루 가격) + 3만 원(평당 시공비) = 10만 원/평 이 되겠네요.

 

위에 30평형인 아파트의 마루 면적을 로스 감안했을 때 28평이라고 했으니 28X100,000= 2,800,000원 이겠네요.

 

마루의 가격은 강화마루 <섬유질 마루(한솔 SB, 동화 나투스 진)<강마루(6T)<강마루(7T)<온돌마루 <원목마루 순으로 보시면 됩니다.

 

요즘에 SPC마루(돌마루)가 조금씩 보이는 거 같은데요... 아.... 돌이 친환경이라고 하는데 저는 믿을 수가 없네요.ㅎㅎ

돌도 마찬가지로 돌 자체가 들어가는 게 아닙니다. 돌가루를 만들어서 그걸 뭉치게 해서 마루 밑에 섬유질 강마루처럼 들어가는 데요..... 가루를 뭉치게 한다는 건 또 접착제를 써야 되고 이 접착제가 친환경이라는데 이게 진짜 친환경인지는 모를 거 같습니다.... 그 작은 가루들을 뭉치게 하려면 도대체 얼마나 많은 접착제를 섞어야 할까요?ㅎㅎ

갑자기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생각나네요...ㅠ.ㅠ 분명 기업들은 인체에 해가 없다고 했고 테스트도 통과했다고 했는데요.

판단은 잘하시길 바랍니다.

 

자 그럼 마루에서 가격 바가지를 안 쓰는 질문 방법!!!!

 

" 사장님! 이건 몇 T 자리예요?"

 

"그럼 사장님 이건 한 박스에 몇 평으로 포장되어 있어요? 저희 집이 30평인데 그럼 30 박스면 되는 거네요?"

 

"평당 얼마 보면 돼요?"

 

이렇게 3가지 질문만 하셔도 인테리어 사장님께서는 아... 공부 좀 하고 왔네... 생각하실 겁니다.ㅎㅎㅎ

 

참고로 마루, 벽지 시공자 분들은 그래도 창호, 욕실(타일) 시공자 분들보다는 시공자 POOL이 많아서 시공 가격이 대부분 비슷합니다. 시공 잘하는 시공자라고 해서 특별히 시공 단가가 비싸지 않다는 얘기죠.ㅎㅎ

 

자 그럼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마루 시공 잘하세요~~~~~

 

아 저는 이상은 정보 제공이었구요. 시공은 샤시만 해드리고 있습니다.

 

샤시에 대한 궁금증 및 견적/시공 문의는 아래와 같이 주세요.

 

샤시 시공 및 견적 관련문의
대표전화 :  010-5191-5780
견적의뢰시 : 아파트명, 평형(타입), 교체위치를 문자로 주세요.
업무시간 : 09:00 ~ 18:00
시공지역 : 수도권 및 인천 전 지역
※ 견적 상담 및 시공 현장 관리로 전화를 못 받을 수 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글

윈도우 프로의 샤시 시공 후기 몰아보기

kcc 뉴프라임 26T 유리 vs LG 슈퍼세이브 5 24T유리 뭐가 좋을까요?

인테리어에서 창호 견적만 잘 받아도 100만 원은 절약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