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재테크&주식

ETF와 인덱스 펀드 도대체 뭐가 틀린가요??

윈도우프로 2021. 4. 6. 19:08
반응형

안녕하세요?LG본사출신 20년경력 샤시전문가 윈도우프로 입니다.

 

오늘은 ETF와 인덱스펀드가 뭐가 틀린 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사전적 정의를 보겠습니다.

 

인덱스펀드(Index(지수) fund)

 - 말 그대로 주가 지표의 변동과 동일한 투자 성과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투자 펀드로서 목표지수인 인덱스를 선정해, 이 지수와 동일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시장의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인 펀드입니다.

 즉, 대표적인 인덱스 펀드로는 코스피 200 인덱스 펀드가 있습니다.

 특징은 주식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하여, 주가 지수의 변동에 따라 함께 움직이는 포트폴리오를 구성·운용하여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고수익을 거둘 수 없습니다.

출처:시사저널

ETF(Exchange Traded Funds)

-KOSPI200, KOSPI50과 같은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Index Fund).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의 특성을 결합한 상품이다. 2002년 처음으로 도입된 ETF는 인덱스 펀드와는 달리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 주식처럼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프로키스

 

자 그런데 둘 다 펀드입니다. 그럼 펀드는 무엇일까요?

펀드(fund)

 다수 투자자의 자금을 신탁받아 형성한 자금을 여러 종류의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얻어지는 이익을 투자지분에 따라 배분하는 간접투자제도입니다.

 

즉 자금을 모아 여러 곳에 분산 투자를 하는 건 같습니다.

 

그럼 뭐가 가장 틀릴까요?

 

개인이 주식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느냐가 가장 틀린 점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당일 개인이 매매를 할 수가 없습니다.

즉 당일 펀드 매입신청을 하면 다음 영업일 기준 가격으로 계산이 되고, 매도할때에도 다음 영업일 기준가격으로 계산이 되는데 정확한 가격은 다음날 알 수 있습니다. 매시간 펀드의 평가금액은 달라지지 않고 하루에 한 번 정해지는 펀드의 기준 가격에 따라 펀드의 평가금액은 하루 종일 동일합니다. 따라서 하루 중 언제 거래하더라도 매입 입과 매도의 결정은 동일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결국 실시간으로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ETF는 이와 달리 주식처럼 실시간 매입, 매도가 가능합니다.

 

그럼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가 중장기 투자를 하고 싶고 주식에 신경 쓰고 싶지 않으면 인덱스 펀드를 하면 됩니다.

반대로 주식에 대한 지식이 좀 있으나 사고 싶은 우량 주식이 너무 많고 실시간 거래를 하고 싶다 하면 ETF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작년에 대표적인 ETF펀드로 ARK 인베스트먼트 ETF가 있었는데요. 대표인 캐시 우드가 테슬라를 편입종목에 넣고 대박을 친 ETF였죠.

 

단 ETF는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ETF는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이 거래량이 적어지거나 인기가 없어지면 상폐가 되기도 합니다. 다만 주식과 같이 기업의 가치가 하락해서 상폐되는 것이 아닌 그 종목의 인기가 하락하게 되면 금액을 현금화하여 주주들에게 다시 환급해 줍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적립식 투자를 원하시고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신다면 인덱스 펀드가, 적은 금액으로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개별 투자의 기분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ETF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이렇게 될 거 같습니다.

 

 

인덱스 펀드

 장점 : 중장기 투자에 유리, 시장 평균 수익률 근접, 다양한 섹터에 투자

 단점 : 실시간 매매 안됨, 고수익이 나올 수 없음.

 

ETF

 장점 : 실시간 투자 가능, 적은 금액으로 우량주에 투자 가능, 고수익 가능

 단점 : 상장폐지 가능, 시장 평균 이하 수익률 가능, 잦은 매매로 인한 스트레스

 

그럼 각자 투자성향을 잘 고려하셔서 투자하세요~~~~~

 

 

반응형